컨텐츠 바로가기



현재 위치

  1. 게시판
  2. 맥주제조 심화학습 (비어머신 구매회원 필독사항)

맥주제조 심화학습 (비어머신 구매회원 필독사항)

비어미신을 구매 하신 회원을 위한 게시판 입니다. 제조시 주의 사항 및 요령을 지속적으로 업데이트 합니다. 꼭 한번씩은 읽어 주세요~

게시판 상세
제목 [필독] 겨울철 발효 기간 및 발효 방법에 관한 조언
작성자 홈비어 (ip:)
  • 작성일 2014-11-16 19:14:23
  • 추천 추천하기
  • 조회수 2715
  • 평점 0점

매뉴얼 상 맥주 제조 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7 실온 1차 발효  => 4일 냉장 숙성 => 7일 실온  2차 발효(탄산화) = 2일 냉장 숙성후 시음..

매뉴얼은   20도~25도 정도일때 기준 입니다..


하지만 날씨는 매번 바뀝니다..  따라서 날씨에 따른 제조 기간을 조금 달리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노하우가 필요하고 경험이 필요합니다..

저 같은 경우 10년 이상 비어머신으로 수제 맥주를 만들어 왔기 때문에  감각적으로 모든 상황에 대처할 수 있지만

비어머신을 몇번 사용하지 않으신 고객분들은  예기치 못한 경우에 봉착하는 경우가 많으실 것입니다..

비어머신으로 맥주 만드는 것이 세상에서 가장 쉽긴 하지만 그래도 노하우는 필요하고 경험도 필요하며

조언도 받아야  합니다..

<홈비어 구매회원>님들께는  365일 , 밤 늦게  언제라도  문의해주시면 친절히 조언해 드리겠습니다..   ^^


서론이 길었네요....

겨울철에는 다음과 같은 사항을 주의 하세요..


1.  완전히 찬 물로 제조하면 발효가 늦게 됩니다..

    생수를 사용하신다면 베란다에 두지 마시고  따뜻한 방에 두셨다가 사용하세요..

    정수기 물을 사용하신다면 냉수로 하지 마시고  온수를 조금 섞어서 미지근한 물을 사용하면 발효가 잘됩니다..

   겨울철 물 온도는 4도 정도가 되기 때문에  따끈한 방에 둔다고 해도 찬물이 따뜻해 지려면 시간이 많이 걸립니다.

   따라서 어떤 경우에는 4일 후에 발효가 본격적으로 되는 경우도 있슷니다..

   발효시에 최대한 따뜻한 곳에서 발효 하시는 것 잊지 마시구요...


2. 병입후에도 최대한 따뜻한 곳에서 2차발효 (탄산화)를 진행해 주세요..

   매뉴얼상  7일이지만  보다 정확한 표현은  패트병이 빵빵해 질때까지 입니다.

  거실이나, 짐을 보관하는 차가운 방에서  2차발효하는 경우가 많은데 그런 곳은 온도가 낮습니다.

  그래서 탄산화가 더디게 진행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간혹 매뉴얼대로 7일 탄산화 한후 냉장고에 3일 이상 숙성후 넣고  마셨는데 탄산이 많이 없고 맛이  예전과같지 않다고 문의 하시는 분이 계십니다..

 2차 탄산화가 부족한 경우입니다..   10일 이상.. 보관장소 온도가 낮을 경우 2주 이상 두셨다고 병이 완전히 빵빵해진후

  냉장고에 넣었다가 드시면 훨씬 맛이 있습니다..


 이점 유의해 주세요...   오늘 드린 말씀의 핵심은   2차 발효(패트병)는 패트병이 빵빵하게 될 때까지 입니다.. ^^


 






첨부파일
비밀번호 *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목록 삭제 수정 답변
댓글 수정

비밀번호

수정 취소

/ byte


장바구니 0